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자격증

전기 경력 신고하기 및 경력 수첩 (초급 전력기술인, 초급 감리) 수령하기~

by Rance_랭스 2023. 3. 30.
728x90
728x90

 

 

 

오늘은 부산 한국전기기술인협회에 직접 전기 경력 신고를 하고,

초급 전력기술인 경력 수첩, 초급 감리 경력 수첩을 수령하기까지의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전기산업기사 합격후기는 적을까 하다가 결국에는 시간이 지나고 나서 안 적었네요 @.@

 

요즘에는 전기기사 취득도 많이 하셔서 합격 후기는 pass 하거나 추후에 생각나면 짧게 글 올리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은 21년 11월에 취득을 했습니다~!!

 

하지만

취득 이후에는 전기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닌,

제가 배우거나 하고 싶었던 것 중에서 작년(2022년)에는 해보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그 당시엔 같은 업종에 있는 분들은 다들 의아해했죠^^

자격증 취득하고 다른 걸 한다니까ㅎㅎ

그때 해보니까~~

저와 안 맞는 것도 있고, 시간도 잘 가고 재밌긴 하지만 시간 투자 대비해서 소득은 없는 것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짧게 3개월 정도 아파트 시설관리 업무를 했었습니다.

 

또한,

21년 4월 1일부로 전기 자격증 취득 후의 전기 경력만 인정하는 것으로 법이 바뀌었는데요~

 

그래서 쉬는 기간에 전기 경력 신고를 하고,

경력 수첩을 만들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하기까지 오래 걸렸습니다 @.@

3월 13일~14일쯤에 행동으로 옮겼네요ㅎ



 

 

 

 

 

 

 


필요한 서류는 생각보다 많더군요~!!


- 신분증, 자격증 사본
 전력기술인 자격 인정 신청서,
 경력확인서 (해당 용역 업체의 경력증명서를 사용해도 됩니다),
 회원가입원서,

- 재직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 중 하나 택 1 중에서 저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제출함

- 사진 1~2장 필요(?) <-- 저는 제출 안 했습니다.
그 이유는
2019년도에 전기기능사로 아파트 전기 보조 선임을 할 때,
전기기술인협회 웹회원으로 가입을 했었더군요~
그래서 최근 사진을 올려놓았는데요~
그 사진을 직원이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고 하네요~!!

- 마지막으로 주민등록 초본이 필요한데요~
저는 초본을 준비하지 않아서 협회에 있는 pc를 이용해서 담당자 이메일로 초본을 보냈습니다~


 

 

 

 

 

 



3월 14일 화요일에 지하철을 타고, 부산 한국전기기술인협회를 갔습니다.

위치는 남산역 1번 출구 바로 옆 건물입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으로 가면 됩니다.

직원은 4명 정도 있더군요~!!

 

그리고

준비한 서류를 해당 직원에게 주었고,

처음 신고하는 거라서 직원이 확인하는 시간은 기다려야 됩니다.



 

 



그리고

총 16만 6000원 카드 결제를 했습니다.

(가입비 7만 원, 연회비 7만 원, 전력기술인 경력수첩 1만 3000원, 초급 감리 경력수첩 1만 3000원)

 

 

중요. 경력 수첩을 만들게 되면, 연회비 7만 원은 매년 납부해야 합니다 @.@

 

 

또한,

경력 인정을 나중에 한 번에 하셔도 되는데요~

저는 전기 경력을 일할 때마다 채울 생각으로 미리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초급 감리 수첩은 만들 생각은 없었습니다...

자료를 찾다 보니까~ 
최근에 감리 분야도 연령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나중에 감리 분야도 인연이 닿으면~ 
보조 감리로 해서 일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전력기술인 경력 수첩과 같이 신청을 했습니다.

 

 



수첩 택배비 3000원은 계좌이체 또는 현금이 있으면 현금을 주면 됩니다.
(택배는 자가로 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그렇게 안 하면 다니고 있는 회사 또는 내가 경력 인정받으려고 하는 곳으로 가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더군요~)

 

그리고

전력기술인 경력수첩만 만드실 경우에는

15만 3000원 + 수첩을 택배로 받을 시에는 계좌이체 또는 현금 3000원 = 15만 6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직원은 택배는 10일~15일 정도 소요될 수 있다고 말하더군요~


그리고
택배 올 때쯤에 문자 온다고 합니다.


 

 

또한,

한번 수첩을 만들어 놓으면,  

추후 경력 인정받을 때마다 경력 관련된 서류만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직원이 말한 기간보다 더 빠르게 3월 17일에 문자가 왔습니다.

 

 

 




그리고

3월 21일 화요일 우체국 택배로 온다고 카톡이 오더군요~!!

저는 택배 기사분에게 연락해서 직접 우체국에서 수령한다고 말해서 갖고 왔습니다.


 

 

 

 




신청하고 1주일 만에 받았네요^^

직원이 말한 것보다 빨리 왔습니다ㅎㅎ

 

그리고

확인해 보니 경력은 3개월 인정은 되었고, 

전기 용량 10만V 미만~ 2000KW 이상 되려면 3년 9개월 더 일해야 하네요ㅠ;

 

 

전기 선임을 하는 그날이 언제 올지 모르겠습니다 @.@






# 23.03.3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