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독서 후기

[독서 후기 #3-2]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1(2부) 20주년 특별 기념판

by Rance_랭스 2022. 2. 8.
728x90
728x90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시일 ; 2019년 2월 22일

 

 

목차

  • chapter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 chapter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chapter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저번 주 토요일에 이어서~ 오늘은 4, 5, 6장에 대한 독서 후기를 하겠습니다^^

 

 

 


Chapter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돈을 위해 일한다면 우리는 그 힘을 우리의 고용주에게 부여하게 된다. 그러나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되면 우리가 그 힘을 갖고 또 통제하게 된다.

 

 

교육을 많이 받은 내 아버지는 항상 내게 믿음직한 회사, 좋은 직장을 얻으라고 권유했다. 그분은 '회사의 사다리를 타고 위로 오르는 것'이 얼마나 훌륭한지 강조했다.
아버지는 회사에 고용되어 월급에 의존해 살게 되면 아무런 반항도 못하고 우유를 착취당하는 젖소나 다름없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했다.

 

 

내가 부자 아버지에게 우리 아버지의 충고를 이야기하자 그분은 껄껄대고 웃었다. "차라리 그 사다리를 내가 소유하는 게 낫지." 그게 그분의 반응이었다.
 
 
 

생각: 우리는 어릴 때부터 누군가에게 고용되어서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 무의식적으로 다가왔을 것이고, 당연하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엔 아파트 가격의 상승으로 몇십 년 동안 회사에서 벌어야 할 돈을 몇 년 만에 형성하는 분들이 나왔고,

주식, 코인을 통해 자산을 늘려가는 분들이 확률적으로는 낮지만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린 지금 다니는 회사를 언젠가는 은퇴를 하게 됩니다.

매달 나오는 월급만 바라볼 수는 없는 거죠~

 

 

 

Chapter 5. 부자들은 돈을 믿는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일단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우리는 대개 대학 졸업장이나 좋은 성적은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학교 밖의 현실 세계에서는 좋은 성적표 이상의 다른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배짱, 뻔뻔함, 대담함, 용기, 호방함, 담력, 교활함, 끈기 그리고 때로는 제기라고 불리는 이것은, 뭐라고 불리든 간에 사람의 미래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학교 성적보다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생각: 저 또한 대학 생활을 오랫동안 했는데요...

그 당시에는 좋은 회사를 들어가려면 졸업하기 전에 들어가야 된다는 말들이 있었죠~

(아마도 학교 밖의 사회생활이 두려웠죠^^)

 

현실은 빨리 대학 졸업하고..

조금 더 빨리 그 상황을 맞닥뜨렸으면 좋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

 

 

우리는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가장 흥미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 수 세대가 지나 우리의 후손들은 지금 이 시기를 되돌아보며 얼마나 흥미로운 시대였는지 이야기할 것이다.
낡은 것이 죽고 새로운 것이 탄생하는 시기, 혼란이 가득하면서도 무척 신나는 시대였다고 말할 것이다.

 

 

자, 그렇다면 왜 애써 금융 IQ를 계발해야 한다고?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대단히 번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지금 이 세상은 끔찍하게 두려운 곳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이 대담하게 앞으로 나가는 동안 다른 이들은 기진맥진해 삶에 매달려 있는 모습을 우리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삼백 년 전에 땅은 재산이었다. 땅을 소유한 사람은 부를 소유한 셈이었다.
나중에 재산은 공장과 생산 라인이 되었고, 미국에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서게 되었다.
기업가들이 부를 소유했다.
오늘날에는 정보가 바로 재산이다.
가장 시의적절한 정보를 가진 사람이 부를 소유한다.
 
 
 
문제는 정보가 빛의 속도로 전 세계로 퍼진다는 것이다.
새로운 부는 땅이나 공장과는 달리 국경이나 경계선으로 제한할 수가 없다.
변화는 더욱 빠르고 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엄청난 수의 백만장자들이 탄생할 것이며, 동시에 뒤처지는 자들도 생겨날 것이다.

 

 

나는 요즘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낡은 사고방식에 매달란 나머지 더욱 열심히 일하면서 고생하는 것을 본다.
그들은 모든 것이 옛날과 똑같기를 바라며 변화를 거부한다.
나는 일자리나 집을 잃고 기술이나 경제 상황 또는 상사를 탓하는 사람들을 알고 있다. 불행히도 그들은 자기 자신이 문제의 원인일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낡은 사고방식이야말로 그들의 가장 큰 부채다.

 

 

생각: 20년 전에 나온 책이라서 그런지... 백만장자 이야기가 나옵니다^^

지금은 물가가 많이 올라서 천만장자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무작정 돈을 붓고 기도를 올린다면 그게 바로 도박이다.
어떤 경우든 핵심은 기술적인 지식과 지혜, 그리고 게임에 대한 애정을 이용해 잃을 확률, 즉 리스크를 낮추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가 사람들에게 주식이나 부동산 또는 다른 시장보다도 금융 지식을 배우는 데 더 많이 투자하라고 끊임없이 조언하는 이유다.
우리가 똑똑해질수록 성공 확률은 증가한다.

 

 

생각 : 그 분야에 대해 잘 알면 정말 도박이 아닙니다^^

어설프게 알게 되면... 그것이 도박으로 보이죠~!!

 
 
 
 
 
늘 먼저 재미를 느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라. 투자의 법칙과 용어를 배우고 자산 부문을 구축하기 시작하면 그것이 그 무엇보다도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때로는 이기고 때로는 배우기도 한다.
하지만 재미있게 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게임에서 이기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내가 학교가 시시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학교에서 우리는 실수는 나쁜 것이라고 배우며, 실수를 저지를 때면 벌을 받는다.

 

 

하지만 인간은 원래 실수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된 존재다.
우리는 넘어지면서 걸음마를 배운다.
넘어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절대 걸을 수 없을 것이다. 자전거를 배울 때도 마찬가지다.
내 무릎에는 아직도 흉터가 남아 있지만, 지금은 아무 생각을 하지 않아도 저절로 자전거를 탈 수 있다.
 
 
부자가 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에 부자가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승자는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패배자들은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실패란 성공 과정을 구성하는 일부다.
실패를 피해 가는 사람들은 결국 성공 또한 피해 가게 될 것이다.

 

 

생각 : 뭔가를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실수도 하지 않고, 실패도 하지 않습니다.

삶도 그렇게 변하지는 않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죠^^

 

 

 

chapter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찾아 단기적인 보상으로 부여되는 급여와 혜택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먼저 그들이 해야 할 일은 앞으로 필요하게 될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일자리를 찾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 생각하며 일을 할까, 아니면 그저 다음번 급여만 기대하며 일을 할까?

 

 
불행히도 "늙은 개에게는 새 기술을 가르칠 수 없다."라는 격언에는 어느 정도 진실이 담겨 있다.
변화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변화하기 힘들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일한다는 생각에 거리감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이런 격려의 말을 해 주고 싶다.
 

 

인생은 체육관에 가는 것과 비슷하다.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체육관에 가야겠다고 결심을 하는 것이다. 일단 그 부분을 지나고 나면 나머지는 쉽다.
나만 해도 체육관에 가기 싫어 자주 미적거리지만 일단 가서 운동을 하기 시작하면 즐거움을 느낀다.
운동을 마치고 나면 역시 스스로를 채찍질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만약 새로운 뭔가를 배우고 싶은 마음이 없고 기존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화를 이루는 게 당신의 목표라면 반드시 노조가 구성된 조직에 들어가서 일을 하라.
한 분야에서만 쌓은 전문성은 거기서 쫓겨나는 경우 아무짝에도 쓸모없게 될 수 있다.
노조는 전문가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다.

 

 

생각) 안정을 선택할 것인가?

변화를 선택할 것인가?!

자기 자신의 선택이죠~!!

어떤 선택을 하든 후회를 하지 말고, 그 선택을 한 사람이 자신보다 잘 되었다고 시기, 질투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마지막 3부는 이번 주 내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 22.02.08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