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1월 30일, KB국민은행은 6개 콜센터 용역회사를 4개로 줄이기로 하면서 해당 용역 소속 상담사 240명에게 '해고 예고 통지서'를 발송했다고 합니다.
해고 사유는 직장폐쇄입니다.
그리고
23년 12월 12일, 민주노총, 국민은행 협력업체 콜센터 노조 관계자들은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고 예고 통지서를 받으면 한 달 뒤에 그만둬야 합니다.
지금쯤 아무 이야기가 없으니 이분들은 해고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
- 그렇다면...
KB국민은행은 왜 이렇게 진행을 했을까요?!
최근 인공지능(AI)과 챗봇 활용이 확대되면서 고객센터 이용자 수가 크게 줄었고,
AI 상담원이 처리한 자체 상담 건수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AI 상담원의 장점은 24시간 고객에게 대응이 가능하고, 인건비를 줄일 수 있으니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들에게는 국민들의 눈치가 보여도 비중을 높이고 싶었을 겁니다.
또한,
KB국민은행은 AI 기술 KB-STA, KB AI-OCR, 마켓센싱 모델 개발을 해서 금융 AI 센터 중심으로 인공지능(AI) 전환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KB STA라는 AI 기술은 딥러닝 기반 AI 기술 발전에 따라 정확도가 향상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문서에 대한 분석 작업에 사용되고, 스캔된 문서나 이미지로부터 문서를 인식하는 AI-OCR(이름, 전화번호, 날짜, 주민번호, 기업명 등을 분석하여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술)에도 활용됩니다.
그리고
이 기술은 금융권에서 처리하는 다양한 문서에 대한 내용 입력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응용 방식에 따라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한 형태의 준-자동화된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
.
이제 인공지능(AI)이 점점 우리 생활에 녹아들다 보면...
내가 조금 더 일할 수 있는 일자리도 AI가 대체되면서 일자리를 잃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난 아닐 거야?!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곳이라는 점만 기억하세요!!!
그리고
우리는 인공지능(AI)이 대체할 수 없는 일이거나 인공지능(AI)과 상생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2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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